http://leehyunjae.com/web/files/attach/images/110/5010af9af9c4bc5493c642d6fb5bb035.jpg

미국 대학 편입학

by GolbalSAT posted Jul 20,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미국의 대학 편입의 유용한 정보

 

미국의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을 다니고 있거나

대학 졸업생 중에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 막연하게 미국유학을 고등학교 졸업 후 신입생

으로 갈것인지 아니면 현재 대학을 중단하고 편입을 할것인지 정말 고민이 많으실꺼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미국대학 편입정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대학에서 미국의 대학으로 편입하는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미국대학 편입을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미리미리 저학년부터 준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미국 대학과 국내 대학은 서로 다른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편입시 인정받는 학점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공 과목의 경우에는 미국대학에서 인정받기가 사실상 어렵습니다. 사실상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는 필수 교양과목 위주로 이수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럼 여기에서 커뮤니티 칼리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unity Collage란 공립 2년제 대학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한국의 전문대에 해당합니다. 미국 커뮤니티칼리지연합회(http://www.aacc.nehe.edu)에 따르면 미국내 커뮤니티 대학 수는 약1,200여개 정도로 미 전체 대학수의 약 30%에 해당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그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지역주민을 위한 성인교육을 위한 성인교육을 중심으로 한 독특한 다목적 교육기관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학 징검다리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 약 3분의 1이상이 아너 프로그램(Honors Program)을 운영, 학생들이 편입학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어 신입생 선발도 4년제 기준와 거의 동일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비도 일반 대학의 3분의1에서 10분의1정도여서, 상위권 대학에 입학할정도로 우수한 학생들도 일부러 커뮤니티칼리지를 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2년제 졸업장을 딴위 학비를 벌어서 4년제 대학에 편입하려는 목적으로 빠른 시간에 성공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것은 ●희망하는 대학이 요구하는 입학요강을 확인후, ●2년 동안의 수강계획을 미리 수립하여,●가능한 한 전공준비 과목을 이수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고, ●커뮤니티칼리지의 담당 카운슬러들과 주기적으로 접촉해 진행상황을 상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전공과 목표 지망대학을 빨리 결정하는게 효과적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한편 커뮤니티 칼리지 본연의 실용적인 학문분야나 취직에 대비 전문기술과정도 잘 되어있어 졸업 후 취업 전망이 밝은 편입니다. 이와관련 인기프로그램으로는 간호학(Registered Nursing; RN), 법 집행(Law Enforcement), 특수과정 간호학(Licensed Practical Nursing; PN) 등이 있습니다.

Community College를 통한 편입의 장점은 입학이 용이하고 학비가 저렴하며, 지원,입학이 유연하며, 높은 학점 취득이 용이하고 적은 학생수에 비해 교수의 비율이 높고 특히 주립대학을 목표할 경우 유리합니다.

 

미국 4년제 대학은 미국 정원의 30% 가량을 편입생으로 선발하며 4년제 졸업자의 40% 이상이 편입 경험이 있을 정도로 편입학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2학년을 마치고 3학년으로 편입하는 한국과 달리 미국은 여러 학년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시기는 가능 학기만 모집하는 학교와 봄학기에 지원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저희 GE에서는 대학 입학 전략부터 합격후 오리엔테이션까지 모든 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미국 대학 편입 자격 요건은 학교별로 매우 다르고 다양하며 주로 이전 대학에서 12~30학점 이상 이수 시 가능하고 이수한 학점이 너무 적거나 많은 경우 편입 지원이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상담을 통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문의

이메일 : info@leehyunjae.com

전화 : 770-814-8522

방문 : 3585 Peachtree ind. Blvd #156 Duluth, GA 30096 (Appointment only)



Global Education 대학진학 컨설팅

by admin posted Oct 1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학선정


학생들마다 대학을 선정하는 기준이 각자 다르다. 각자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옳고 그르다는 것을 떠나서, 학생들마다 각자 자신의 목표에 맞는 대학들을 선정해서 지원하는 것이 좋다. 전공이 좋은 학교들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있는가하면, 더 높은 랭킹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있다. 또 한편에는 대학 졸업 후의 장래를 생각하여 대학을 선정하는 학생들도 있다. 


1순위 대학에 뽑히는 Top 50위의 대학들이나 Top 100의 대학들과 Liberal Arts 대학들 중에서 학생에게 가장 맞는 대학들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Early Decision은 합격시 해당 대학에 지원을 해야하는 의무가 있고, Early Action은 이러한 의무가 없다. 또한 ED은 한 곳의 대학만을 지정하여 지원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다. EA/ED은 대개 11월 1일이나 15일에 서류가 마감된다.

ED는 통상적으로 합격률이 조금 높지만 합격하면 꼭 진학해야 하는 점 때문에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대학 선정 후, 어느 대학에 어떠한 지원 방식으로 지원할 것이가 또한 전략적인 회의를 거쳐 결정되어야 한다. ED를 갈 것인지,  혹은 EA를 갈 것인지와 이러한 경우 어떤 대학을 도전해보는 것이 좋은지를 여러가지 상황요소들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원서 리뷰

Common App

근래에 들어서는 대부분의 대학들을 Common Application으로 지원가능하다. 학교에 따라 Supplements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Essay review


Supplements review


Common App에 설명할 수 있는 수상경력(Honors/Awards)를 5개로 한정되어 있고, 과외활동, 봉사활동, Work experience 등 통털어 모든 Activities 설명할 수 있는 란이 10개로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수상내역이나 활동내역이 이보다 많을 경우 원서에 써넣을 활동을 선정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각 활동내역마다 설명할 수 있는 글자수 제한이 있으므로 이 부분도 마찬가지다.


원서에 한정된 공간에 학생의 모든 정보를 담을 수는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Curriculum Vitae/resume 를 제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력서를 작성할 때 불필요한 정보를 너무 많이 담거나 정리정돈이 잘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한 해 수천에서 수만개의 원서를 검토해야하는 입학사정관들에게 지원자의 이력서가 검토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매우 짧으므로, 짧은 시간안에 학생의 장점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이력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Financial Planning학자금


매년 치솟는 대학 학비와 물가에 대비해 최소 4년간 대학 학자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는 대학을 합격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좋은 대학에 합격했다 하더라도 그 대학을 갈 수 있는 재정적인 능력이 없다면 


대학 장학금은 보통 FAFSA를 통해 받을 수 있다. FAFSA는 매년 1월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주로 사립대학 위주로 CSS Profile를 요구하는 곳이 많다. CSS Profile은 10월 1일부터 접수 가능하며, 사립대학에 Financial Aid를 신청할 때 필요하다. 


College Planning Wrong Ideas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College Planning은 12학년이 되서야 시작하는 것으로 생각하곤 한다. 이 학생들이 실제로 원서를 쓸 때가 되면 많은 난관에 부딪힌다. 

원서에 수상경력(Honors/Awards)나 과외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를 설명해야 하는데, 수상경력이나 활동이 너무 적어 자잘한 부분까지 쥐어짜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너무 내용이 많고 중구난방이라 효과적으로 정리하는데 애를 먹는 경우도 있다. 전자의 경우 다른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없어지는 것다는 것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지만 후자의 경우 또한 마찬가지로 문제가 된다. 단순히 숫자에 치중해 이것저것 다 참여하다보면 수박겉햙기식이 되는 것이 태반이거나 정작 학교 성적이나 SAT 성적을 맞추지 못해 기본 심사 대상에서 열외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Wrong Idea #1: Club은 무조건 많이 하자.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니라 질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Club의 갯수나 봉사활동 시간에만 치중해 결국 나중에 보면 각 활동들이 껍데기만 있고 알맹이가 없는 경우가 많다. 실제 원서를 쓰게 될때는 기입할 수 있는 항목과 설명할 수 있는 글자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양보다 질이 중요하고 어떤 활동을 선택하는가에 신중해야한다.


Wrong Idea #2: AP는 무조건 많이 들어야돼.

최소 몇개의 AP를 들어야 어느 대학에 갈 수 있다고 정해진 룰은 없다. 난이도 있는 수업을 듣는 것도 중요하고 학생들의 도전적인 정신도 인정받지만 그보다 전체적인 성적관리가 더 중요하다. 


Wrong Idea #3: 성적이 조금 떨어지니깐 과외활동으로 메꿔야지.

대학 입학 심사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는 부분은 GPA와 SAT점수이다. 이 부분에서 부족한 학생들은 기본 심사 자격에서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본인의 과외활동이나 에세이가 제대로 반영될 기회조차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우선도를 매기자면 학교공부와 SAT가 최우선이 되어야한다.


Wrong Idea #4: 난 이 대학이 꼭 가고 싶고 딴 곳은 합격해도 안갈꺼니까, 여기말고는 다른데는 지원도 안할꺼야.

예를 들어 Emory대학 진학을 꿈꾸는 학생이 Emory가 안되면 Georgia Tech이나 UGA를 갈 것이니 조지아 주 내의 대학만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혹은 Out-of-state은 합격되어도 재정상황이 좋지 않아 포기하게 될테니 아예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학 입시의 기본적인 전략의 여러개의 대학에 지원 후 여러개의 합격통지를 받아놓고 그 후에 선택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또한 이렇게 하는 것이 대학측으로부터 더 많은 학자금 보조(Financial Aid)를 받는데 유리하게 된다. 합격 통지와 함께 학자금 내역(Financial Award Letter)를 받았을때 이것들을 가지고 각 대학들과 협상하여 더 좋은 조건으로 대학을 진학할 수 있게 된다. 


Wrong Idea #5: 난 의사, 변호사가 꿈이니까 인턴십은 꼭 해야해.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다. 의대, 법대, 치대 등은 대학원 진학이므로 이것을 위한 인턴십은 대학생때 해야하는 부분이다. 학생이 정말 관심있고 대학원서에 기입하기 위해서가 아닌 순수한 목적에 의거한 경우라면 문제없지만, 목적이 잘못되었다면 혹은 이것때문에 학교성적 관리에 실패한다거나 목표 SAT 점수 달성에 실패한다면 심각히 고려해봐야할 문제이다.


College Planning은 최대한 일찍 시작할수록 유리하다. Global Education의 College Planning은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분야에 맞추어 중고등학교를 효과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중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에서 좋은 Class들을 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실제 고등학교 course track들은 이미 중학교 7~8학년 때 미리 정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리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9~11학년때에는 특별활동, 고등학교 공부계획 수립, SAT 응시 계획 수립 등을 비롯하여 12학년때에는 각 대학별 대입 원서 준비, 에세이 검토, 추가서류 작성, 이력서 작성, 학자금준비(Financial Planning) 등 학생들의 대학진학을 세밀한 부분부터 시작하여 장기적인 계획 수립을 통해 전반적으로 지도한다. 십수년간 수많은 학생들을 대학진학으로 이끌어온 경험과 NACAC 연구 자료들을 바탕으로 각 학생에 맞는 최적의 입시 프로필을 만들고 효과적인 입시전략을 세우는 것이 College Planning의 목적이다. 이 과정을 통한 학생들이 12학년이 되었을 때 쓰는 대학 원서와 에세이는 대학 입학 사정관들의 마음을 흔들수 있게 된다. 


College Planning.png


문의

이메일 : info@leehyunjae.com

전화 : 770-814-8522

방문 : 3585 Peachtree ind. Blvd #156  Duluth, GA 30096 (Appointment only)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